네가 태어난 날엔 곰도 춤을 추었지(생명탄생 2차시)
"왜 저는 완벽하게 안생겼을까요?"
3학년짜리 입에서 나온 말말말.
나는 3학년때 이런 생각 안했는데..
하기사 어른인 나야날로 비교하는 주제에
뭔 말을 하겠나 싶어 벙~~지게 되었더랍니다.
내 눈엔 참말로 예쁘기만 한데
제 눈엔 여기저기 이상한 구석이 보이는지..
사람들이 다 똑같이 생기려고 하는게 슬퍼져서
고민고민하다가 아이들과 같이 동화책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 이 수업의 장점
- 저학년은 특히 보건 교과서가 없다보니 고민이 많이 됩니다. 어떻게 하면 아이들 기억에 오래남게 할까 고민해보다가 옆반 쌤의 굳즈 수업 연수를 듣고 저도 호딱 배워서 해보았더니, (인스타그램- @prettyanssam_class) 학습한 내용을 학습지처럼 종이 한장에 담아 전달할 때보다 더 잘 전달되었습니다.
- 아이들에게 아무리 너희가 예뻐, 특별한건 소중한거야라고 이야기해줘도 티비에 나오는 저 예쁘고 멋진 연예인, 내 옆에 앉은 공부 잘하는 친구와 똑같이 되고 싶은 마음은 별 수 없더라고요. 하지만 그럴수록 더 자주 지속적으로 사랑을 표현해 줘야 하니, 그 방법을 가정에 전달할 수 있었습니다.
🍅 준비물
- 동화책 [네가 태어난 날엔 곰도 춤을 추었지]
- 예산(책주문용)
- 학습지
- 계란
- 우유곽
✨수업 전체 흐름:
✨1교시: 달걀 아가 키우기
(이 수업은 이미 생명존중 주제로 많이 활용되고 있어서 '달걀아가키우기' 검색하면 많은 자료가 나와요. 참고해 보세요!)
작년에 임신이 무엇이고, 분만이 어떻게 이뤄지는지 배웠고 오늘은 그 후에 일어난 일에 관한 이야기를 동화책으로 들려 줄 것이라며 [네가 태어난 날엔 곰도 춤을 추었지]를 읽어주었습니다. 그리고 우리도 이 동화책에 나오는 부모의 마음이 어떤것인지 알기 위해서 아기를 키워 볼 것이라고 말하며 계란 아가 키우기를 진행했습니다. 네이버에 달걀아가 키우기를 치시면 많이 나올텐데 그냥 생계란으로 하시는 분들이 많더라구요. 저는 그 참담한 결과가 눈에 선해서 그냥 구운계란으로 진행하였습니다.
아가얼굴도 그리고, 이름도 지어주고, 우유팩으로 집도 만들어준 뒤에 하룻동안 화장실, 급식실, 체육관 모두 데리고 다니며 부모의 마음을 느껴보는 활동을 하는데요.(ㅋㅋㅋㅋ진짜 귀여워요) 정말 피치 못할 사정이 있을 때만 계란판을 개조한 유치원에 맡겨둘 수 있고 하루 종일 데리고 다니게 했습니다. 그리고 5교시에 아이들과 한번 더 만나서 어떤 감정을 느꼈는지 발표해 보도록 했습니다. 장난꾸러기 남자아이들도 처음엔 수업 끝나면 먹어요~? 이러더니 5교시에 경험 나누기 할 때는 잘 이야기하더라구요.
|
✨5교시:
- (2-4교시 달걀아가와 함께 한)경험나누기
- (내가 태어나던 시점 주변 사람들의 마음을 생각하며)동화책 제작하기
그렇게 경험을 나눈 뒤에는 우리가 느낀 이 감정으로 동화책을 만들 것이라고 이야기하면서 동화책을 한번 더 읽어준 뒤 본격적인 동화책 만들기 활동에 들어갑니다. 이 동화책을 보시면 전체적으로 네가 태어난 날엔~~했다.로 전개가 되는데요. 그 점을 가져와서 우리가 태어난 날엔 어떤 일이 일어났을 것 같은지 상상하면서 글과 그림을 적어보라고 했습니다. 어떤 친구는 부모님이 소리를 질렀어. 꽃이 활짝웃었어. 등등으로 말했고, 이걸 엮어보니 아주 멋진 동화책이 되었습니다.
✨ 주문하기: 굳즈 제작 사이트에서 셀프 제작하기
- 제가 활용한 굳즈 제작 사이트: https://www.snaps.com/
- 주문하는 방법
✨ 깔끔한 작품을 위해 배경제거 하기
- remove.bg: https://www.remove.bg/ko/upload
✨완성작품: 우리가 태어난 날엔 꽃가족도 활짝 피었지✨
🍅 2023년도 VER. : https://borador-i.tistory.com/101
💡 모든 자료는 선생님 학교에서만 즐겁게 사용해주시고, 재공유는 자제 부탁드릴게요.
💡 혹시 공유를 원할 시 제 블로그 링크 공유 부탁드릴게요!
💡 하지만 후기는 사랑입니다. 올리실 때는 토마토의보건실을 테그해 주세욥//^__^//